커뮤니티

9

번호 제목
9
[학생] 의무종사는 무엇이고 불이행시 불이익이 있나요?
[답변]
희망사다리장학금을 수여한 장학생은 장학금 수혜횟수 및 지원 유형에 따라 졸업 후 재단이 인정하는 중소중견기업에 취창업을 유지해야합니다. 
의무종사기간은 장학금 수혜횟수(학기)  X 6개월입니다.
졸업자로 등록한 시점부터 의무종사 대상자로 지정됩니다. 

의무종사 불이행 시 재학 중 지원받은 장학금 전액(등록금 및 취창업지원금)을 반환해야합니다.
8
[학생] 백석문화대학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1.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100% 보장됩니다. 
 - 입학 시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채용을 확정되어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100% 결정됩니다.

2. 전문학사 학위를 1년 반만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  2년의 전문학사 과정을 6개월 단축하여 1년 6개월 만에 취득합니다. 

3. 풍부한 장학혜택으로 등록금이 해결됩니다.
 - 1학년(1학기, 2학기) 등록금 전액 희망사다리 1유형 국가장학금으로 지원되고, 별도의 취업장려금 400만원이 지급됩니다(의무종사기간 발생).
 - 2학년 1학기는 산업체에서 50% 지원하고 나머지 50%를 학생이 부담합니다(국가장학금 신청 및 수혜 가능).

4. 웹툰분야, 베이커리/카페분야, 스마트SW분야의 실무역량을 갖춘 전문가가 됩니다. 
 - 분야별  우수 기업과 함께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여 미래 인재를 양성합니다.
 - 창의융합교육센터 구축으로 자유롭게 학습하고 토론하며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7
[학과운영] 계약학과란 무엇인가요?
[답변]
교육부 고시 ‘계약학과 설치·운영 규정’에 따라 산업교육을 실시하는 법 제2조 제2호 다목의 산업교육기관(이하 "산업교육기관"이라 한다)이 산업체등과의 계약에 의하여 설치·운영하는 학부·학과로서, 산업체의 다양한 인력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산업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소속 직원의 재교육 및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산업체와 산업교육기관이 계약에 의하여 설치 운영할 수 있는 학위 과정입니다.
6
[학과운영]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학생의 경우, 입학과 동시에 기업의 채용확약을 통해 입학과 취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전문학사학위를 6개월 단축하여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등록금을 국가 및 기업에서 지원받는데 1학년 등록금은 희망사다리 장학금을 통해 지원받고, 2~3학년은 채용기업에서 등록금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1년간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교육을 집중 이수한 후 2학년부터 채용하게 되므로 우수 인재를 조기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맞춤형 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신규직원의 skill mismatch에서 오는 기업의 비용부담(기업내 재훈련비용 및 훈련기간 등)을 없앨 수 있습니다.
5
[학생] 학생들이 재학 중 퇴사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학생이 재학 중 본인의 귀책사유(자발적 퇴직, 징계해고 등)로 퇴직하는 경우에는 입학이 취소되거나 제적처리 됩니다. 따라서 학생이 재학하면서 퇴사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다만, 기업측의 사유(도산, 구조조정 등)로 퇴사하는 경우에는 학생신분이 유지됩니다.
(단, 학생신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2분의 1이상을 취득하거나, 2분의 1미만 이수했을 경우에는 퇴직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동종업계(표준산업분류의 중분류 기준)에 취업하여야 합니다.)
4
[학생] 학생들이 졸업 후 퇴사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졸업 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퇴사를 결정하는 것은 가능하나 국가장학금(희망사다리 Ⅰ유형)에서 학생들의 교육비를 지원받았으므로 졸업 후 의무 근무기간 동안 기업에서 근무가 필요합니다. 
(의무종사는 1학년 전체를 장학금으로 지원받은 경우 1년정도(10개월)의 의무근무기간 부여, 상세 내용은 장학금 업무처리기준 참조)
3
[기업] 참여기업의 인재양성 외에 기타 혜택에는 무엇이 있나요?
[답변]
정부에서는 계약학과를 운영하는 산업체에 세액공제 등의 조세혜택과 고용보험 환급제도를 통해 교육비 일부 환급 등으로 산업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
[학생] 군 휴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군입대로 인한 휴학은 가능합니다.
다만, 2학년부터는 재직자로서의 신분도 있기 때문에 채용약정 혹은 채용계약을 맺고 있는 기업과의 협의를 통해 입대 일자 등 논의를 거쳐 정하여야 합니다.

1년 6개월 과정 동안 기타 개인사유에 의한 휴학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1
[학생] 채용기업에 입사는 정규직인가요 계약직인가요?
[답변]
정규직 입사입니다.
2학년 때부터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급여를 받는 재직자로 전환됩니다.